갤럭시노트3, 올해 최악의 광고 IT

동양과 서양은 광고에 대한 시각도 완전히 다른 모양새다.

셀리브리디 위주의 광고전략으로는 해외에서 크게 어필할 수 없다는 반증일 듯.

왜 삼성과 애플의 광고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지 알수 있는 대목이다.


--------------------------------------------------------------------------

인적 없는 도심 거리에 검은 정장을 입고 세단에서 내린 신사가 삼성의 스마트폰 갤럭시노트3와 스마트 워치 갤럭시기어를 통해 중장비 가동을 지시한다. 회색빛 골목에서 이 모습을 지켜보던 아이들은 놀라 우왕좌왕한다.

이어 건물들이 무너지고 건물 잔해는 곧 초록빛 잔디가 깔린 축구장으로 변신한다. 몰려든 아이들을 향해 웃는 이 남자는 세계적 축구 스타 리오넬 메시였다.


영화 같은 스토리와 화면, 초대형 스타를 기용한 한편의 뮤지컬 같은 '부동산개발업자(Developer)'라는 제목의 이 광고는 삼성전자가 야심작이다. 삼성은 메시의 발탁 사실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전문가들의 평은 혹독했다.(이 광고는 퍼블리시스 그룹이 제작)

31일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이 유명 마케팅 전문가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이 광고는 K마트, 마쓰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시어스 등과 함께 올해 최악의 광고로 꼽혔다.

신문은 삼성이 애플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 굳혔지만 광고에서는 그렇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브래드 제이크먼 펩시코 글로벌 음료 그룹 사장은 "아이디어부터 나빴다. 광고는 훌륭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것이지 영화 같은 장면이나 많은 예산으로 경쟁하는 분야가 아니다"라고 혹평했다. 저널은 삼성에 이 같은 평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지만 들을 수 없었다고 했다.

구글, 유니레버 도브 비누, 크라이슬러 램 트럭, 오레오 과자, 인텔과 도시바의 울트라북은 최고의 광고로 추천됐다.

'리얼 뷰티 스케치라'라는 6분이나 되는 도브의 광고는 FBI출신의 몽타주 전문가가 7명의 여성이 자신의 얼굴을 설명한 대로 그린 그림과 이들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불러준 인상착의를 바탕으로 초상화를 그린다. 

두 그림을 본 여성들은 깜짝 놀란다.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남들이 말해준 대로 그린 얼굴이 더 예뻤기 때문이다. 이 광고의 마지막에는 '당신은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아름답습니다'라는 문구가 흐른다.

2002년 칸느 국제광고제의 심사위원장을 맡았고 현재 세계 1위 광고기업인 옴니컴 그룹 계열의 굿비 실버스타인 앤 파트너스의 공동창업자인 제프 굿비는 "이 세상 여성 중 스스로 예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96%에게 자신이 특별하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광고의 공적인 역할을 잘 수행했다"고 호평했다.(이 광고는 오길비 브라질에서 제작)


최악의 광고 콜오브듀티 고스트



덧글

  • wshto 2013/12/31 11:30 # 삭제 답글

    도브 광고 진짜 너무 좋네요. 보면서 눈물이 다 났어요 엉엉엉
  • 바람불어 2013/12/31 11:31 # 답글

    이걸 동양과 서양의 차이로 대비시키는 건 무리 아닐까요?

    LG나 기아의 미국 광고를 보니 그건 동양과 서양이 아닌 현지 감각이더군요. 게다가 삼성도 어떤 광고를 보니 굳이 동서양 구분할 필요 없이 잘 만든것도 있고요. 최소한 삼성과 애플의 차이라면 모르되 동양vs서양으로 확대하는 건 기자의 선입견이나 의도가 앞선 평이라고 봅니다.
  • 바람불어 2013/12/31 11:36 # 답글

    아울러 동양이라도 한중일조차도 서로 취향이 다르죠. 서양속 유럽이라도 동서남북 취향차이가 클겁니다. 동양 vs 서양이라는 구분은 20세기초에 일본애들이 그 시대조건에서 시작한 구분이고 지금은 유학이나 문화결정론 좋아하는 사람들빼고는 잘 안쓰는 구분입니다.
  • ㅇㅅㅇ 2013/12/31 11:51 # 삭제 답글

    영원히 곧통받는 곧스트..
  • RollinBone 2013/12/31 16:02 # 삭제 답글

    갤럭시 기어 자체가 거지같은 물건이고 그 광고도 별로 신통치 않았던 건 사실이지만, 저 Developer 편이 올해 최악의 광고씩이나 등극한 건 이해하기 힘들군요. 올해 최악의 광고라면 이게 되어야 맞겠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6667324
    갤럭시 기어 광고 "Are You Geared Up?"편.

    ....얼마나 두들겨맞았는지 이젠 아예 재생도 막아놨네요.
댓글 입력 영역